시니어 시장: 고령화를 대비하라!
전 현재 20대 후반입니다
제 친구들 중에도
결혼한 커플이 몇몇 있긴한데
다들 아이는 낳지 않을거라고 합니다
제가 트레이너 생활을 할 때
결혼한 회원님들 중에서도
결혼은 했지만
아이는 키우지 않고
애완동물을 대신 키우는 사람이 많았습니다
점점 생산가능인구가 줄어들 것이
체감으로도 느껴져서
이런 저출산 현상으로 인한 고령사회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한국은 18년 이후 고령사회에 진입했고
그 속도가 빨라
고령인구가 전체 인구의 20% 이상을 능가하게 되는
초고령사회를 26년에 진입할 것으로
통계청에선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다행인 것은
고령사회의 주축이 되는 현 50대는
기존 고령세대에 비해
소비성향이 높고,
외식, 오락, 문화를 즐기는 성향이 뚜렷합니다
또 고용시장을 이탈하지 않고
생산활동에도 적극적인 것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저희 부모님께서도
현재 50대 중반이신데
아직 일을 하시고
은퇴 후 문화활동을 즐길거라고 하십니다
기존 고령세대보다
안정적인 자산이나 소득 기반을 바탕으로
아름답고 건강하게 늙어가기 위한
'웰 에이징(well-aging)'을 추구합니다
새로운 트렌드를 몰고 올
액티브 시니어(Active Senior)가 등장한 것입니다
여기서 전문가들은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가
생겨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 따르면
15년부터 매년 13.1% 수준으로 성장하고 있다고 하니
21년엔 83조 규모 22년 93조 규모로 성장함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커져가는 시장 규모에 따른
비즈니스 환경 변화를 준비를 하기 위해서
우리나라보다 앞서 고령사회로 진입한
주요국의 기업들이 대응한 사례들을 확인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일본 유명 화장품 브랜드 시세이도(shiseido)는
백내장 등 시력이 저하된 노인들을 위해
붉은색의 디자인을 선택했다고 합니다
독일 바이오준(Biozoon)은 식품을 만드는 기업인데
3D 프린터를 이용한 독특한 방식으로
부드러우면서 각 개인의 영양 상태를 고려한 식사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화장품, 식품 외에도
자산을 관리해주는 금융 산업,
시니어들을 겨냥한 여행 산업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
시니어 시장에 맞춰 변화한 케이스를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저도 나중에
결혼하고 아이와 함께 살고 싶지만
쉽지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정책을 바꿀 수 있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하다면
예상되는 미래를 대비하는 것이
최선이겠죠?
ㅎㅎ
새로운 관점이나 다른 산업 분석을 원하신다면
댓글로 편하게 소통해주세요!
감사합니다:)